top
bottom
SITE 내 검색  [옵션]
 자유게시판
 사이트이슈
 전립선염 치료기
 전립선비대증 치료기
 전립선염 완치기
 전립선 Q/A
 전립선과 남성
 전립선 뉴스
 전립선 리포트
 전립선 자가진단
 전립선치료 가이드라인
 전립선치료 대체의학
 운영자료보관실
전립선 전문사이트
 직거래장터
굿헬스kr
하라체어
전립선(Prostate)

전립선(Prostate)이란?

 

 

▲ 전립선의 해부학적 위치                                ▲ 남성 골반부의 측면해부도

 

   전립선이란 앞에 서 있는 샘이란 뜻으로 방광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식기관의 일종으로 정액성분의 일부를 이룬다. 치골과 직장사이, 방광의 바로 아래쪽, 골반 깊숙히 위치하여 항문을 통해 겨우 만질 수 있고 전립선의 중심을 정낭과 정관에 연결되는 사정관과 요도가 관통하고 있어 사정시 정액을 사출시킨다. 이 전립선앞에는 포도송이와 같은 샘이 많이 들어있고 이 샘물은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자의 운동을 증가 시키고 임신의 가능성을 높인다. 호도알만한 크기에 약 15-20gm정도의 무게로 비뇨기과적으로 중요한 것은 이 전립선 가운데로 요도가 관통하고 있어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를 눌러 소변보기가 불편해진다. 전립선은 얼핏 독자적 기능이 없어 맹장처럼 퇴화해가는 기관으로 생각되지만, 전립선이 없이는 남성은 사정할 수 없고 임신도 불가능하다. 그외에도 전립선은 많은 중요 신체적기능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최근 보고되고 있다. 

 

   전립선의 기능은 고환, 정낭과 함께 생식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성부속기관중의 하나이다. 남성 정액의 액체성분중 약 1/3을 만들어내며 이러한 전립선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게 영향을 공급하며 사정된 정액을 굳지 않게 액화시킴으로서 정자의 운동성을 높여주어 정자의 수태능력을 도와주고 또한 전립선액은 알카리성이므로 여성 나팔관의 강산성 농도를 중화시켜줌으로써 나팔관에 도달한 정자가 무사히 난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등 정자활동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정액은 사정시 전립선 위쪽의 내요도괄약근이 수축하고 아래쪽의 외요도괄약근이 열리면서 요도를 따라 몸 밖으로 나간다. 전립선을 절제하면 내요도괄약근이 함께 손상돼 정액을 밀어내지 못하므로 정액은 방광으로 역류해 소변에 섞여 배출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성생활 자체는 지장이 없다.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전립선액에는 정자가 전혀 없지만, 전립선액이 없으면 아이를 가질 수 없다. 정자는 산성인 질내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데, 정액의 3분의 1쯤을 차지하는 전립선액이 사정시 먼저 들어가 질 안을 중화해 정자들이 무사히 질을 통과해 자궁에 도착하도록 돕는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비뇨기와 생식기가 분리돼 있지 않고 전립선에서 만나기 때문에 소변과 정액은 요도로 함께 나오는데, 전립선은 사정시 소변이 섞여 나오지 않도록 막는 역할도 정리를 한다. 전립선은 또 방광 입구에서 세균 감염을 막는 중요한 임무도 수행한다. 전립선의 아연과 구연산 성분이 핵심역할을 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여성에게 흔한 방광염이 남성에게 거의 없는 것은 전립선 덕분인 셈이다. 전립선은 이렇듯 남성 성생활에 적잖은 몫을 하지만, 중년 이후에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골치덩어리로 전락하기도 한다. 이 전립선은 인종과 식생활 유전인자의 영향을 받아 비대증이 생기기도 하며 즉, 서양이 동양보다 환자가 많고 유식주위자가 채식주의자보다 많고 가족중에 이 질병의 기왕력이 있으며 이 질병의 확율이 높다.

 

 

전립선질환의 종류

 

   전립선의 질환에도 여러 가지가 있고 전립선에는 물혹이나 결석이 생길 수 있지만 전립선염과 전립선 비대증 그리고 전립선암이 가장 흔한 질병이다. 한국인의 전립선질환은 서양인에 비해 전립선염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전립선암의 빈도는 매우 낮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전립선비대의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립선염은 최근 생활환경의 변화와 함께 20, 30대 젊은층까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

 

전체자료보기

 
백두한의원
필통한의원
 
Page View
오늘 11289 통계
전체 409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