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bottom
SITE 내 검색  [옵션]
 자유게시판
 사이트이슈
 전립선염 치료기
 전립선비대증 치료기
 전립선염 완치기
 전립선 Q/A
 전립선과 남성
 전립선 뉴스
 전립선 리포트
 전립선 자가진단
 전립선치료 가이드라인
 전립선치료 대체의학
 운영자료보관실
전립선 전문사이트
 직거래장터
하라체어
굿헬스kr
세균성전립선염과 관련한 상식 - 그람음성 세균, 그람양성 세균

세균성전립선염과 관련한 상식 - 그람음성 세균, 그람양성 세균

 

그람양성과 그람음성이란 말이 가끔 나옵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세균의 수는 정확히 모릅니다.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세균들이 더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광학현미경을 이용 세균을 관찰하려면 우선 염색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염색법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1884년 H. C. Gram이 발견한 염색법입니다.

 

그람염색법은 세균표본들을 자색의 알카리성 색소인 crystatl violet으로 초기염색하고 다시 알코올로 탈색한후 붉은색의 색소인 safranin으로 후염색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세균은 알코올탈색에서 무색이 되었다가 후염색으로 적색으로 되거나, 알코올탈색 및 후염색에서도 자색을 유지하게 되는 둘중의 하나의 모습을 가지게 됩니다. 전자를 그람음성 세균 후자를 그람양성 세균이라 합니다.

 

그 이유는 그람음성 세균은 외막이 알코올에 의해 제거되어 탈색되었다가 붉은색의 후염색 색소인 safrain으로 염색되는 반면 그람양성 세균은 peptidoglycan 층이 두껍고 teichoic acid의 양이 많기 때문에 탈색제인 알코올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아 초기염색된 보라색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세균들의 세포벽의 성분과 구조의 차이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세균들의 분류뿐만 아니라 세균감염의 치료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람양성 세균은 페니실린이나 설파제 등에 쉽게 치료되고 그람음성 세균은 이들 약제에는 내성이 있으나 스트렙토마이신, chloramphenicol, 테트라사이클린 같은 약제에 감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세균이 다 그람염색으로 분류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람염색법으로 염색되지 않는 세균들도 있고 세균이 발육하면서 염색반응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람의 분류에 의한 세균분류와 더불어 또하나 중요한 것이 호기성세균과 혐기성세균의 분류입니다. 양자는 별개이므로 2X2=4의 네가지 분류가 등장할 수 있겠군요. 예를들어 그람양성 혐기성, 그람음성 혐기성... 이런 식으로요. 이러한 분류는 세균감염질환에 대한 항생제 처방에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게 됩니다.

 

각 분류별 전립선염 관련 해당 세균명들은 시간이 없어서 못하겠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하나하나 찾아보겠습니다.

 

전체자료보기

 

 
필통한의원
백두한의원
 
Page View
오늘 13032 통계
전체 43590976